본문 바로가기

흔적들 /담아온 글 ...

[스크랩]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In you all the nations shall be blessed" 창세기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다.

 

하나님이 하신 이 단 한 줄의 말씀 가운데는 먼저 이해를 가져와야 할 많은 요소들이 삽입되 있다.

 

1) 이 약속의 유산을 아브라함이 받게된 이유의 배경을 먼저 알아야 한다.

    아브라함이 이 유산을 받을 때는 "그의 믿음을 의" 로 여긴 상황들이 선제해 있었다는 것이다.

2) 아브라함은 히브리 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민족" 이라는 이방을 아브라함과 한 핏줄로 연관시켜서 이 약속을 하셨다,

     즉 이방사람들을 어떠한 연유로 인해 아브라함의 실제 자손으로 여긴다는 의미인 것이다.

3) "shall be blessed in you" ,,,  이 말씀은 오직 직계 자손들에게만 적용되는 용어이다.

     오직 가족들에게만 상속하는 이 어휘를 하나님은 약속으로 아브라함과 이방을 함께 묶어서 주신 것이다.

     즉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하는 하나의 커더란 민족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생명 계열을 의미하는 상속과 관련하여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다.

4) "be blessed",,, 이 약속에 영원한 축복이 그것을 멀리서 바라 본 아브라함과, 후에 태어날 그의 자손인 이방나라들에게 임한다는 

     예언적 복음이다.아브라함은 그의 축복 약속을 그의 살아 생전 성취를 보지 못하고 멀리서 바라보고 잠들었다.

      하나님의 축복이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인 모든 이방나라가 받을 것이라는것은 그래서 예언적 복음이 이미 삽입돠었다는것이다.

 

    자,, 간단하게나마 이미 삽입되어있는 숨은 의미들을 찾은 후에 갈라디아서를 본다면, 좀 더 쉽게 바울의 말에 동의가 갈 것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소유했던 그 패턴과 똑같이, 예수안에서 즉, "blessed in Jejus" 라는 패턴이 출생했다. 

 

이제 그 믿음의 비밀을 살짝 벗겨본다.

 

바울은 그 믿음의 비밀을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단 한치의 오류도 없이 전개한다.

 

우선 이 믿음의 비밀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누기 시작한 것이다.

 

즉 아브라함과 그의 실제자손이 받게될 "축복",,,,

그리고 예수와 그의 실제 자손격인 그의 형제들이 받게 될 "약속된 영" 이 두가지 부류이다.

 

이 "아브라함의 축복" 과 "예수의 영",,,  두 가지 패턴을 기준이 되는 믿음을 중심으로 놓고 접으면

똑같이 포개어지는 하나의 그림이 된다.

 

그러나 우선, 아브라함이 소유했던 믿음의 실체를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아브라함이 소유했던 정신과 마음,, 그가 이 약속을 믿었던 방식이 믿음으로 간주되어

하나님의 승인도장이 찍혔기 때문이다. 일단 찍혀진 하나님의 도장, 즉 Justified 라는 승인 도장은 예수에게 둔 우리의 믿음에게도

같은 Justified 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변할 수 없는 하나님의 기준이 이미 아브라함에게 적용되 믿음의 실제 의미가 된 것이다. 

즉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는 그 방식이 승인 받았다면 공의로운 하나님은 우리가 소유한 예수께 둔 하나님을 믿는 그 방식도

승인으로 여겨 주어야 한다는 논리를 바울은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변할 수 없는 믿음의 전례

  

            

20

 

 

출처 : water and blood
글쓴이 : 천둥소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