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유죄판결이 없습니다.
/ 정죄를 받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해서 생명을 주시는 성령님의 능력이
죄와 죽음의 굴레에서
여러분을 해방시켜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타락한 성품 때문에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자기 아들을 죄 많은 인간의 모양으로 보내시고
우리의 죄값을 그에게 담당시키신 것입니다.
/율법이 죄의 본성 때문에 연약하여 할 수 없었던 것들을
하나님께서는 죄를 없애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죄 있는 사람의 모양으로 보내심으로써 행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들 속에 거하고 있는 죄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리셨습니다/
그것은 육신을 따라 살지 않고
성령님을 따라 사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죄의 본성에 따라 살지 아니하고,
성령에 따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율법의 의로운 요구들이 완벽히 이루어졌습니다/
육신을 따라 사는 사람은 육신의 일을 생각하지만
성령님을 따라 사는 사람은 성령님의 일을 생각합니다.
/죄의 본성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죄의 본성이 바라는 일을 생각하지만,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성령이 바라시는 일을 생각합니다./
육적인 생각은 죽음을 뜻하고
영적인 생각은 생명과 평안을 뜻합니다.
/죄의 본성의 지배를 받는 사람의 생각은 죽음이지만,
성령의 지배를 받는 사람의 생각은 생명과 평강입니다./
육적인 사람은 하나님의 법에 복종하지도 않고
또 복종할 수도 없기 때문에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맙니다.
/ 죄의 본성이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법에 복종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습니다./
육신의 지배를 받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죄의 본성에 지배를 받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령님이 여러분 안에 계시면
여러분은 육신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지배를 받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계시다면
여러분은 죄의 본성의 지배를 받지 않고 성령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는 사람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시면
비록 여러분의 몸은 죄로 죽어 있으나
영은 의로 인해서 살아 있는 것입니다.
/반면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면
여러분의 몸은 죄 때문에 죽은 존재이지만, 여러분의 영은 의 때문에 살아 있습니다./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예수님을 다시 살리신 분의 영이
여러분 안에 계시면
그리스도를 살리신 그분이
여러분 안에 계시는 성령님을 통해
여러분의 죽을 몸도 살리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시면,
여러분 안에 계신 그분의 영으로써
여러분의 죽을 몸도 살리실 것입니다.
형제 여러분, 우리가 빚진 사람들이지만
육신의 빚을 지고 육신을 따라 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리는 빚을 진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죄의 본성을 따라 살아야 하는 죄의 본성에 빚진 사람이 아닙니다./
만일 여러분이 육신을 따라 살면 죽을 것이지만
성령님을 통해 육적인 악한 행위를 죽이면 살 것입니다.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은 다 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
/죄의 본성에 따라 산다면, 여러분은 죽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몸의 악한 일을 죽인다면,
여러분은 살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받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
여러분은 다시 두려워해야 할 종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는 성령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바로 성령님이 우리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증거하십니다.
/여러분이 받은 성령은 여러분을 다시 두려움에 이르게 하는,
노예로 만드는 영이 아니라
여러분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영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성령을 의지하여 "아바,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친히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증언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면 하나님의 상속자로서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으려면 그분과 함께 고난도 받아야 합니다.
/자녀라면 또한 상속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며 또한 그리스도와 공동의 상속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누리시는 영광에 참여하기 위해
그분이 겪으신 고난에도 참여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받는 고난은 앞으로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전혀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피조물이 헛된 것에 복종한 것은 스스로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들도 썩어질 것의 종살이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아들들이 누리는 영광스런 자유를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피조물은 허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된 것은 피조물이 원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신 하나님의 뜻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망은 있습니다.
그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굴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에 참여하리라는 소망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모든 피조물들이 함께 신음하며 고통당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성령을 첫열매로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신음하며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 곧 우리 몸이 구원받기를 갈망합니다.
우리는 이 희망 가운데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보이는 희망은 희망이 아닙니다.
눈 앞에 보고 있는 것을 누가 바라겠습니까?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란다면 참고 그것을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성령님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십니다.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 될지 모를 때
성령님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은 성령님의 생각을 아십니다.
이것은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획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결국
모든 일이 유익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아신 사람들이 자기 아들의 모습을 닮게 하시려고
그들을 예정하시고 그리스도가 많은 성도들 가운데 맏아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고 인정하시고
의롭다고 인정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만일 하나님이 우리 편이시라면 누가 감히 우리를 대항할 수 있겠습니까?
자기 아들까지도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 내어주신 하나님이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다른 모든 것도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시지 않겠습니까?
하나님이 택하신 사람들을 누가 감히 고발하겠습니까?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하신 분이 하나님이신데
누가 우리를 죄인으로 단정하겠습니까?
그리스도 예수님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셔서
하나님 오른편에 항상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
그런데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는단 말입니까?
고난입니까? 괴로움입니까? 핍박입니까?
굶주림입니까? 헐벗음입니까? 위험입니까? 칼입니까?
이것은 성경에 "우리가 주를 위해 하루 종일 죽음의 위험을 당하고
도살장의 양 같은 취급을 받습니다"라고 한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이 모든 것을 거뜬히 이깁니다.
그러므로 죽음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지옥의 권세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은 것이나 깊은 것이나 그 밖에
그 어떤 피조물도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다고 확신합니다.